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청라 전기차 화재 보상 막대한 피해 보상 절차는?

최근 인천 청라의 대단지 아파트 지하 주차장에서 발생한 전기차 화재로 인해 입주민들의 피해가 커지고 있습니다. 화재로 인한 차량 피해뿐만 아니라, 화재 여파로 인해 발생한 단수와 정전으로 인한 불편함이 계속되고 있어, 피해 입주민들의 향후 보상 절차와 우려 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내 차에 불이 나면? 보험 처리 방법 보기

 

 

< 관련기사 보기 >

 

'전기차 화재' 주민들, 피해 막대하지만 보상은 막막

(인천=연합뉴스) 손현규 황정환 기자 = 최근 인천 대단지 아파트의 지하 주차장에서 발생한 전기차 화재로 입주민 피해가 커지면서 향후 보상 절차에 관심이 쏠린다. 입주민들은 불에 타거나 그

v.daum.net

 

날벼락 맞은 '전기차 화재' 아파트…보상 난망

[한국경제TV 김현경 기자] 인천의 한 대단지 아파트 지하 주차장에서 발생한 전기차 화재로 입주들의 피해가 적지 않다. 불에 타거나 그을린 차량 피해는 보험 처리를 하더라도 화재 여파에 수돗

v.daum.net

 

청라 전기차 화재 보상 절차와 우려

 

지난 1일 인천 서구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 주차장에서 발생한 벤츠 전기차 화재로 인해 23명의 주민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고, 약 140대의 차량이 불에 타거나 그을렸습니다. 또한, 화염으로 인해 주차장 내부 온도가 1,000도 이상으로 치솟아 지하 설비와 배관이 녹아버렸습니다. 이로 인해 1580세대의 수돗물 공급이 중단되었고, 470세대는 전기마저 끊겨 냉장고에 있던 음식이 모두 상하는 등 큰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아파트 화재보험으로는 피해 차량 보상 불가능 공지

 

피해 아파트 관리사무소는 입주민들에게 아파트가 가입한 화재보험으로는 피해 차량 보상이 불가능하다고 공지했습니다. 불에 타거나 그을린 차량의 차주들은 본인이 가입한 자동차 보험의 자차보험을 통해 피해 보상을 받을 수 있지만, 화재 원인이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 결함으로 밝혀지면 법정 공방이 예상됩니다.

 

더욱이, 단수와 정전으로 인한 피해 보상은 불확실하여 입주민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일부 입주민들은 청소비용을 제외한 가재도구 교체 비용에 대한 보상 여부도 알지 못해 막막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업계에 따르면, 당시 자차 관련 보험 접수는 300여 건이 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해당 보험사는 우선적으로 보상을 진행하고, 이후 처음 화재가 발생한 차량의 보험사에 구상권을 청구하는 절차를 밟습니다.

 

 

보상의 관건은? 차주의 배상책임 여부

 

이번 보상의 핵심은 차주의 배상책임 여부입니다. 만약 화재 원인이 차량 또는 배터리 제조사의 문제로 밝혀진다면, 차주의 부담은 사라집니다. 그러나 차주의 책임이 인정되면, 차주는 상당한 부담을 지게 됩니다.

 

정부와 지자체의 대응

 

인천시 서구는 이번 청라 전기차 화재로 인해 단전과 단수로 인해 집에 들어가지 못한 세대에 대해 숙박비, 식비, 목욕비 등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또한 국비 지원을 통해 피해 입주민들에게 주거비 등을 지원하기 위해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추진 중입니다.

만약 국비 지원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다른 방안을 마련해 숙박비 등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이렇게 청라 전기차 화재 보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인천 대단지 아파트 전기차 화재 사건은 단순한 차량 피해를 넘어 단수와 정전 등으로 인한 일상생활의 불편함까지 초래하였습니다. 입주민들은 보상 절차에 대해 큰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정부와 지자체는 신속한 대응과 지원책 마련이 필요합니다. 이번 사건을 통해 전기차 화재에 대한 대비책과 안전 관리의 중요성이 다시 한번 강조되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