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 5년 이상 탔다면, 클릭 한 번으로 숨은 돈 찾기!

 

5년~7년 이상 자동차를 보유하고 계신 분들 중에 자동차 채권 환급금을 못 받으신 분들은 서둘러 조회해 보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환급금은 많으면 최대 240만원까지도 가능하다고 하니, 놓치는 환급금이 없도록 빨리 조회해 봐야겠죠?

 

 

자동차 환급금 조회 바로 가기

 

 


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 및 신청 방법

 

자동차 환급금은 지역별 지정은행의 홈페이지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아래 표에서 자신이 해당하는 지역의 은행에 접속해 공과금 or 지역개발채권 등 관련 카테고리에서 조회해 보세요!

 

 

👇은행명을 클릭하면, 해당 은행 홈페이지로 바로 접속됩니다. 👇

 

  해당 지역 
농협은행  강원, 경기, 경북, 경남, 충북, 충남, 전남, 울산, 제주, 창원
신한은행  서울, 인천 
하나은행 대전, 세종
지역 은행 부산, 대구, 광주, 전북

 

 

(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 예시 - 농협)

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 - 농협

 


자동차 채권 환급금 대상

 

자동차 환급금 대상은 자동차를 매입하고 해당 차량을 5년 이상 소유한 차량 소유주입니다. 지역개발채권 보유자는 5년 이상, 도시철도채권 보유자는 7년 이상 자동차를 소유하게 되면 채권 환급금 상환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채권 환급금이 발생하는 이유는?

자동차 구입시 배기량에 따라 의무적으로 지역개발채권 or 도시철도채권 등의 지역별 채권을 의무적으로 구입해야 합니다. 따라서 해당 금액을 지불하고 차량을 구입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차량구입시 견적에 '공채매입'이라는 내용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구입한 지역개발채권은 5년 후(서울은 7년 후)에 팔 수 있으나, 대부분의 운전자들이 이 사실을 모르거나 잊어버린 채 이 채권을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역개발채권이란? 

지역개발채권은 지역민의 복리 증진과 지역발전 사업의 자금 조달을 위한 기금으로 지자체가 발행하며, 자동차 배기량&등록 지역에 따라 채권의 종류와 비율은 상이합니다.

 

자동차 채권은 자동차 구매 시 지방공기업법 19조 및 도시철도법 제21조에 따라 법률적 의무로 살 수 있는데, 이를 의무매출채권이라 칭합니다. 자동차를 구매하면 주로 지역 도로를 사용하게 되는데, 도로는 지역사회의 공공시설인 동시에 중요한 인프라입니다. 따라서 자동차를 통해 특정 지역의 도로를 자주 이용하게 되면, 해당 지역의 채권을 사게 합니다.

자동차 채권은 법적 의무이므로 자동차 구매자는 지역 도로 시설을 지원합니다. 이는 그 지역에서 세금을 걷지 않고도 도로를 만들고 유지 보수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채권을 산 후 5년이 지나면 이자와 함께 돈을 상환합니다. 

 

 

자동차 채권 환급금 소멸 시효

 

채권 환급에도 소멸시효가 있으니 반드시 해당 기간 내에 받으셔야 합니다.  도시철도채권은 채권상환개시일로부터 7년, 지역개발채권은 10년의 시효가 있습니다. (지역별로 상환기간&소멸 시효는 다를 수 있음)

 

 

 

 

* 자동차 채권 환급금 조회시 내역이 없는 경우는?

차량구입시 채권을 매입한 경우에만 환급금이 있기 때문에, 차량 구입 시점에 채권을 할인하여 즉시 매도하신 분들은 환급받을 금액이 없습니다.

 


2022년 3월부터 차량구입 관련 채권을 매입시, 환급금 발생분에 대해 지정된 계좌로 환급(입금)해주는 제도가 시행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2022년 3월 이후에 차량을 구입하신 분들은 별도로 신청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또한 2022년 전까지는 1000cc 이상 자동차 구매시 채권 매입이 의무였지만, 2022년 3월부터는 1600CC 미만 차량(영업용 제외)은 공채매입의무가 없어졌다는 점도 참고해 주세요. 

 

반응형